본문 바로가기
지식과정보 그사이/잡다한

이것만 끊어도 이것만 안먹어도 살 빠집니다.

by Minkyy 2023. 2. 13.
반응형

설탕

저는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아요. 여자라면 누구나 다들 한 번쯤은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 싶은데요. 요즘 시대는 또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다들 건강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요즘 세대는 자기 관리 또한 중요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오늘 다뤄보고 싶은 내용은 바로 설탕 = 당입니다!

다이어트의 적 하면 제일 먼저 뭐가 떠오르세요? 다들 설탕이 안 좋다고는 요즘 알고 있지만 얼마나 어떻게 안 좋지 세세하게는 모르지 않을까 싶네요. 

제가 오늘 설탕 = 당에 대해 파헤쳐드리겠습니다.

설탕이 뭘까요?

설탕은 포도당과 과당이 글리코시드 결합으로 결합한 이당류입니다. 사탕수수, 사탕무, 사탕단풍, 야자수, 사탕옥수수 등의 즙이나 진액을 정제하면 나오는 가루 형태의 감미료이고 주로 단맛을 내는데 쓰입니다.

순수한 설탕은 자당이라고 합니다. 자당의 비율이 높을수록 흰색을 띠고 백설탕은 자당 그 자체이며 또 자당의 비율이 높을수록 열량도 높습니다.

설탕 왜 안 좋을까요?

단순히 칼로리가 높아서 영양소가 적어서라고 생각하세요?? 절대 절대 아닙니다.

저는 설탕 은 정말 끊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저도 한때는 그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먹으면 다이어트에 방해된다라고 생각했는데요 당은 정말 우리 몸에 나쁩니다. 대표적으로 마시는 음료수들 당이 들어 있다면 끊으셔야 합니다.

설탕과 액상과당은 같습니다. 실질적으로 같고 실질적으로 둘 다 똑같이 위험하고 독성을 가집니다.

요즘은 어린아이 할거 없이 많은 병에 걸리고 있습니다. 설탕은 우리 몸속이 술과 똑같이 받아들이고 작용하고 처리합니다. 그래서 어린이들이 술 없이도 술에 의한 질병에 걸리는 겁니다. 

DNL : De novo(=new) lipo(=fat) genesis(=making) 지방 신생 합성 이게 간이 설탕을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서 하는 일입니다. 간은 설탕을 지방으로 바꿔서 VLDL에 담아서 내보냅니다. 그게 혈액 검사에 중성지방 수치로 나타나죠 기본적으로 여러분이 590ml 콜라를 장에다 넣으면 기본적으로 설탕 쓰나미를 일으키는 거라고 합니다. 간은 그 설탕 쓰나미를 지방으로 바꿀 수밖에 없습니다. 지방 일부는 간 밖으로 배출돼서 심장병과 비만을 유발하고요. 지방 일부는 간에 쌓여서 지방간과 당뇨를 유발합니다.

설탕은 칼로리가 높아서 문제가 아닙니다. 칼로리가 많고 영양소가 결핍되어서 문제가 아닙니다. 설탕 안에 있는 이 과당, 또 과량의 포도당이 우리 몸에서 간을 중심으로 문제를 만들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거라고 합니다. 어린아이 어른할 거 없이 독을 마시고 있고, 간을 망치고 대사를 망친다고 합니다.

실제 실험을 한 결과도 있는데요. 칼로리 섭취는 똑같이 하되 당 만 9일을 끊었더니 지방간, 지방신생합성, 복부지방, VLDL 모든 수치가 내려가고 인슐린 저항성 또한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대사 증후군을 개선시킨 것이라고 합니다.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요?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것에는 알룰로스, 스테비아, 에리스리톨, 자일리톨가루, 나할과(몽크프릇) 등이 있겠습니다.

알룰로스는 설탕의 맛과 질감이 비슷하고 알룰로스를 섭취하면 70~84% 정도가 소화관에서 혈액으로 흡수됩니다. 사용되지 않고 남아있는 알룰로스는 소변에서 배출되기 때문에 에너지로 사용되지 않고 저칼로리, 저열량에 설탕과 비슷한 맛과 질감을 가지고 있어서 천연당류로 당스파이크를 억제해 줘 체지방 감소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도 합니다.

스테비아는 단맛이 많이 느껴지는데 칼로리로 인해 혈당 상승 및 체중 증가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요즘 가장 많이 찾아 쓰고 있다고 합니다. 또 그뿐 아니라 폴리페놀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밑 노화 방지 물질로 그 효능이 아주 좋다고 하고 극소량만 사용해도 설탕과 비슷한 감미도가 나타나서 거의 제로에 가까운 칼로리입니다.

에리스리톨은 채소 및 과일 등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탄수화물 유형이라고 합니다. 설탕단맛의 70~80%를 내고 칼로리가 없고 혈당이나 인슐린 분비에 영향을 주지 않고 구강 건강에도 좋다고 해 최근 많이 사용합니다. 저칼로리, 저감미도의 천연 당알코올입니다.

나한과는 몽프프릇이라는 과일에서 추출한 천연감미료입니다. 칼로리는 0 kal이고 설탕의 250배에 해당하는 당도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무엇이 되었든 설탕=당 은 다이어트라고 해서 끊을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끊으셔야 합니다.

특히 음료수! 탄산음료수 등 줄이는 게 아니라 드시지 마세요. 당신의 혓바닥은 즐거워해도 몸속은 괴로워합니다.

반응형

댓글